영천교육

  • HOME
  • 학교소개
  • 영천교육

비전

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날아오르는 가온누리 영천교육

학교장 경영관

지금 여기를 소중히! 으로 행복한 동행!

교육목표 및 노력중점

교육
목표
  • 서로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는 예절바른 학생
  • 새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지혜로운 학생
  • 몸과 마음을 튼튼히 단련하는 건강한 학생
  • 소질을 계발하여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학생
노력
중점
  • 불어 함께하며 바른 인성 키우기
  • 좋은 습관과 기초·기본 다지기로 창의성 싹틔우기
  • 활 속에서 몸과 마음 건강하게 가꾸기
  • 자의 적성 찾아 계발하기
  • 같이 놀면서 파이팅 영천
특색
교육활동
  •  
  •  
  • 꿈을 끼워 미래를 잡(Job)아라!
  •  
  •  

학교 교육목표 구현 체계표

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날아오르는 가온누리 영천교육
교육 기조 교 육 목 표 교육 기저
⋅헌법, 교육법
⋅교육과학기술부 고시
⋅광주광역시교육청지침
⋅광주교육계획
⋅서부교육계획
1. 서로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는 예절바른 학생
2. 새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지혜로운 학생
3. 몸과 마음을 튼튼히 단련하는 건강한 학생
4. 소질을 계발하여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학생
⋅학생, 학교, 학부모, 지역사회 실태
⋅기초학력 평가 반성
⋅교직원, 학부모 요구
노력중점 및 구현계획
1. 불어 함께하며 바른 인성 키우기 ∙ 존중과 배려의 인성교육
∙ 현장체험활동의 활성화
∙ 인권교육의 강화
∙평화·통일교육의 활성
∙안전한 학교 조성
∙ 민주 · 애향 교육
∙ 지속가능 발전 교육
2. 좋은 습관과 기초·기본 다지기로
창의성 싹틔우기
∙ 교실 수업 개선 역량 강화
∙ 기초학력 부진학생 제로화
∙독서·토론·논술교육의 활성화
∙교육과정에 충실한 영어 교육
∙과학·영재 교육의 내실화
∙정보화 교육 및 정보화 역기능 예방 교육
∙한국어 학급 운영
3.활 속에서 몸과 마음 건강하게 가꾸기 ∙ 신나는 체육 프로그램 운영 ∙ 건강한 학교 만들기 ∙ 학생 건강관리
4. 자의 적성 찾아 계발하기 ∙ 진로교육 강화 ∙ 문화‧예술 교육 활성화 ∙ 방과 후 학교 운영
∙ 학생 자치 활동 강화
5. 같이 놀면서 파이팅 영천 ∙ 나눔과 기부 교육 ∙ 영천교육공동체 협의회 ∙ 학부모 참여 지원 ∙ 학교 문화 혁신
교육과정 편성 운영 중점
교 과 활 동 창의적 체험활동
국어 ⋅저학년 한글교육 강화
⋅체험중심의 연극수업
⋅“1학기 1권 읽기” 독서교육
도덕 ⋅핵심가치(성실,배려,정의,책임) 내면화
⋅관계 속에서 규범이해, 실천
자율활동 ⋅적응·적응활동
⋅창의적 주제활동
사회 ⋅공간정보분석결과 실생활 활용
⋅핵심주제 중심 통합
재구성
⋅독도교육, 통일교육 강화
수학 ⋅핵심개념과 원리 중심 재구성
⋅학습 양 적정화
⋅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
지속
동아리
활동
⋅학술, 문화예술
⋅스포츠, 실습노작 활동 등
과학 ⋅자연에 대한 궁금증과 과학의
기초 개념 연결
⋅실험수행을 위한 기능숙달
실과 ⋅안전한 삶
⋅소프트웨어 교육
⋅노작활동, 자원 관리
봉사
활동
⋅이웃돕기
⋅환경보호활동
⋅캠페인 활동
체육 ⋅기본운동 기능, 표현능력 신장
⋅보건, 안전의 기초지식 습득
음악 ⋅음악의 기초구성요소 이해
⋅기초적 표현, 감상능력 신장
미술 ⋅미적 체험과 표현 및 감상
⋅재료, 용구 사용, 기초 기능 신장
영어 ⋅의사소통 능력 신장
⋅듣기와 말하기 중점
⋅실생활과 밀접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활용
진로활동 ⋅자기이해
⋅진로 탐색
⋅진로 설계
바생 ⋅기본생활습관 기초 학습 습관
⋅가치·태도 내면화
즐생 ⋅건강한 신체, 기초적 표현기능
⋅놀이하기, 표현하기, 감상하기
슬생 ⋅탐구기능(관찰,무리짓기,조사,
예상하기, 관계망 그리기)
안전한 생활 ⋅생활 안전 ⋅교통 안전
⋅신변 안전⋅재난 안전
교육과정 운영 지원 활동
교직원 및 학생 지원 시설·환경지원 지역사회 지원 예산지원
· 교직원 연수
· 교과 전담제 운영
· 교직원 및 학생 복지증진
· 부별 교육 활동 계획 수립
· 시설물 안전점검
· 학교시설 정비 및 확충
· 강당 및 특별실 운영의 내실화
· 학교 장기 발전 계획의 실천
·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
· 각종 위원회 조직 및 운영
·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화
· 전교직원 및 학생 참여 예산 편성 운영
· 장기발전계획 사업의 추진
특색교육 꿈을 끼워 미래를 잡(Job)아라!
지금 여기를 소중히! 으로 행복한 동행!

특색교육 활동

꿈을 끼워 미래를 잡(Job)아라!
교육과정을 통한
진로교육의 내실화
∙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 지도
- 과목별, 학년별 진로 단원 재구성(연간 4차시 이상 지도)
∙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진로 지도(꿈・끼 탐색주간)
- 진로 영역을 학년별로 확보(4차시 이상)
체험을 통한 진로교육 강화 ∙ 직업 체험학습 실시
- 직업 관련 체험학습
∙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진로 지도
- 음악, 미술, 체육, 외국어, 컴퓨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자신의 꿈 탐색
∙ 찾아가는 진로직업체험활동
-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자신의 꿈 탐색
구체적 진로 탐색 기회 제공 ∙ 진로 탐색 프로그램 실시 : 커리어넷>진로심리검사>진로탐색프로그램>
- 1~3학년 : 아로주니어
- 4~6학년 : 아로주니어플러스
∙ 진로 체험의 날 운영
- 직업인과의 만남 : 직업 현장의 멘토 초정 강연 및 멘토링 (대화형 권장) 활동
- 부모 직장 탐방
∙ 진로 탐색 대회(학급별) 운영
- 1~2학년 : 자신의 장래희망을 그림으로 그리기
- 3~4학년 : 미래의 자신에게 편지 쓰기
- 5~6학년 : 장래 희망을 실현 계획 발표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