행정마당
1. 고객이 참여하는 행정서비스헌장 제·개정
- 가. 헌장 제ㆍ개정의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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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개편에 따른 기관의 헌장 및 이행기준 개정 필요
- 정책시행, 국민참여, 법령개정, 등 행정환경 변화에 부응
- 나. 헌장 제ㆍ개정 기본요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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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분야는 구체적으로 이행기준과 내용을 명시
- 핵심서비스의 효율적 추진방안 발굴
- 시정 및 보상조치는 방법과 절차를 명확하게 규정
- 선언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은 과감히 폐지
- 다. 고객의 의견 수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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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부고객 의견수렴(절차적 필수사항)
- ① 외부고객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소비자이자 협력자이므로 지원고객으로 활용
- ② 연령, 성별, 학력, 전문가 등 구분없이 의견수렴
- ※ 의견수렴→헌장 제정(개정)전, 만족도조사→서비스 이행 후 실시
- 미 반영된 의견일지라도 지속관리를 통하여 사후 반영
내부고객 의견수렴
- 다양한 아이디어 또는 대안을 개발하여 최적안 채택
- 업무와 이행표준의 일치를 위한 의견반영
2. 행정서비스헌장제 교육 및 홍보 강화
- 1. 기관장 솔선 수범과 전폭적인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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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관장이 선도에서 솔선수범하고 전폭적인 지원
행정서비스헌장을 고객만족, 성과관리 업무와 연계하여 추진
업무지시 및 각종 회의·행사 등을 활용, 헌장 추진의지 표명
- 2. 행정서비스헌장제 교육 및 홍보 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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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자체교육
- 직장교육, 워크숍, 연찬회, 학습동아리 활동, 사이버교육 등 실시
- 공무원 친절교육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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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행정서비스헌장 학습의 날 운영
- 혁신학습 동아리 활용
- 각 과별 혁신학습의 날을 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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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홈페이지 내 행정서비스 헌장 메뉴 신설
- 홈페이지 내 헌장 배너 신설
- -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메뉴를 신설하여 상시 홍보체제 구축